로봇 인공관절수술 이란?
3차원 CT 영상을 기반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뼈의 모양, 위치 및 방향 등을 고려해 사전에 환자 맞춤형으로 수립한 수술 계획대로 숙련된 의사가 로봇을 이용해 정확하고 정밀하게 뼈를 깎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입니다.
CUVIS-joint(큐비스-조인트) 로봇 인공관절수술 장점
기존 제품과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네비게이션 기반 완전 자동화 로봇이라는 점입니다. 절삭 부위만 가이드 해주는 것이 아닌 자동절삭기능을 갖추고 있어 환자 맞춤형 수술 계획을 기반으로 다관절 로봇팔이 정확하게 수술 부위만 완전 자동으로 밀링 절삭합니다. 따라서 집도의의 개입을 최소화해 수술 오차 범위가 적으며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더불어 절삭 톱날을 사용하지 않고 밀링 절삭을 하기 때문에 절삭 톱날이 밀린다거나 딱딱한 뼈를 자를 때 절삭력이 약해 밀리는 경우가 없고 뼈 표면이 깔끔하게 절삭 되기 때문에 인공관절과 밀착력도 뛰어납니다.
더불어 환자 뼈의 정렬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에서는 엉덩이-무릎-발목관절 중심을 잇는 다리 축의 정렬 각도를 일직선에 가깝게 교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정렬이 잘못되는 경우 수술 후 움직임이나 관절 활동 반경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소 절개로 흉터가 작고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 복귀 시점이 앞당길 수 있습니다. 출혈이 적어 고령자도 부담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고 수혈에 대한 부담감이나 감염 우려도 낮습니다.
일반수술과 로봇인공관절수술의 차이점
높은 성공률
- 일반 수술 : 의사의 숙련도나 경험에 따라 수술 성공에 편차가 있을 수 있음
- 로봇인공관절 수술 : 사전에 수립한 수술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봇이 정밀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수술 성공률이 균일하게 높음
환자 맞춤형
- 일반수술 : CT/MRI 영상으로 환자의 상태를 의사가 눈으로 분석 후 수술 진행
- 로봇인공관절 수술 : 사전에 3D 입체 영상으로 뼈의 모양, 형태, 위치 및 각도 등을 분석하여 수립한 수술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봇이 뼈를 정확히 절삭 하기 때문에 오차율이 낮은 수술 가능
깔끔한 절삭 단면
- 일반 수술 : 절삭 시 가해지는 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손 떨림으로 정밀한 절삭에 한계가 있음
- 로봇인공관절 수술 : 떨림 없이 로봇이 정밀 절삭을 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뼈 절삭 가능
출혈량 최소화
- 일반 수술 : 골수정을 위해 뼈 안에 별도의 구멍을 뚫기 때문에 출혈 발생하며 통증이 심할 수 있음
- 로봇인공관절 수술 : 뼈 안에 별도의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어 출혈량 및 통증이 적으며 회복력도 빨라 고령자도 수술에 대한 부담이 덜함
무릎 인공관절 반치환술(부분 치환술)이란?
무릎 관절의 일부만이 손상되었을 때 정상적인 관절부위는 최대한 보존을 하고 손상된 관절부위 일부만 무릎을 최소 절개하여 손상된 무릎 관절의 일부를 제거하고 변병 된 부분만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수술법을 말합니다. 통증이 적으며,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소침습기법을 이용하여 상처가 작고 감염이나 합병증의 발생확률이 적어 환자분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특징
- 무릎의 건강한 부분을 유지한 상태로 치료함으로써 본래 자기 무릎 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최소 절개를 통하여 근육 손상을 줄이고 관절을 제거하는 양도 적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빨라 다음 날부터 보행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본인의 관절 부분을 최대한 보존을 할 수 있고 근육, 인대, 힘줄, 무릎뼈 등 관절 주변의 조직이 유지되어 수술 후 회복이 빠릅니다.
-
<슬관절 부분 치환술 수술 전>
-
<슬관절 부분 치환술 수술 후>
치료대상
3달 이상의 보존적 요법(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내시경 치료 등 수술적 치료를 제외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 기능 저하, 보행 장애 등이 지속되는 경우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치료를 결정합니다.
인공관절 치환술이란
무릎관절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으면서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면 더 이상 관절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극심한 통증과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지게 되며 심한 경우 관절모양의 변형을 가져옵니다. 이렇게 연골이 마모되면 통증이 나타나고 무릎의 움직임이 불편해지는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의 경우 약물 처방이나 물리 치료 등으로 호전시킬 수 있지만 연골이 완전히 마모된 경우에는 보존적인 치료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손상된 무릎 관절뼈를 제거하고 그 부위에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통증을 없애고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를 인공 관절 치환술이라고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인공관절 치환술은 많은 발전을 하였는데, 인공관절의 디자인과 재질이 좋아지면서 평균 수명이 15~20년 이상 쓸 수 있으며, 수술 기술과 재활 치료가 향상되면서 무릎 관절의 기능 또한 좋아지고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퇴행성 관절염 증상
-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관절염 환자
- 통증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
- 통증으로 인하여 밤잠을 설치는 경우
- 통증이 심하여 걷거나, 무릎을 구부리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기가 힘들어진 경우
- 다리의 심한변형이 생긴 경우 등
신가병원 인공관절 수술의 특징
모든 인공관절 수술에 무균 수술복(우주복)을 사용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에 가장 문제가 되는 합병증 중 하나인 염증을 줄이기 위해 대학병원급에서 사용하는 무균 수술복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인공관절 수술에 검증된 회사 제품을 사용합니다.
검증이 덜 된 대만산 혹은 국산 인공관절을 사용하지 않고 오랜 기간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여 검증을 마친 미국 및 유럽제품을 사용하여 안전성 및 내구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최소 침습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합니다.
전통적인 15~16cm 절개가 아닌 8~9cm 절개를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법을 시행함으로써 통증이 적고 조기 회복을 유도하여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인공관절 수술 전>
-
<인공관절 수술 후>
회전근개 파열이란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말합니다.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회전근개의 손상은 어깨 관절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원인
- 운동에 의해 근육이나 힘줄의 과도한 사용이나 힘을 가했을 때 생기는 염증으로 발생
- 어깨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한 손상
- 통증 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여 염증을 악화시키고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이 일어난 경우
- 4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하면서 회전근개의 근육이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
- 머리 위쪽으로 팔을 많이 올리는 운동선수가(야구선수, 수영선수, 테니스 선수 등) 회전근개 근육이나 힘줄에 스트레스를 주어 발생하는 염증과 파열
증상
회전근개 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근력약화, 어깨 결림, 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됩니다. 어깨의 통증은 팔의 위쪽 삼각근(三角筋, deltoid muscle) 부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흔히 팔을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몸을 바로 세우면 통증이 감소하고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누워서 잠을 잘 수 없으므로 수면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어깨의 관절 운동 제한은 뚜렷하지 않으나 운동 제한이 있을 경우, 어깨의 수동적 관절운동은 정상이지만 능동적 관절운동은 제한됩니다. 또한 환자가 팔을 들어 올릴 때 어깨 꼭대기에서 삐걱거리는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었을 경우 환자는 팔을 들어서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진단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 가운데 대부분은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으로 불리는 동결견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전문의가 환자의 증상과 통증에 관한 상담을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다양한 임상검사와 관절 조영술, 초음파검사, MRI 등에 의해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회전근개증후군의 치료법으로는 손상정도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보존적 치료)
회전근개의 부분파열이 있을 때는 보존적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를 하는 동안에는 일상생활에서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의 활동은 해도 좋으나 회전근개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하며 회복을 위해 운동 치료를 해야 합니다. 운동 치료는 회전근개만을 선택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일련의 특수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단한 도구를 이용해서 하게 됩니다. 약물이나 운동 치료를 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되어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 수술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어깨 부분에 관절내시경으로 수술을 할 수 있으나 파열부위가 큰 경우 약간의 절개로 수술을 할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진단과 동시에 수술이 가능하며 작은 절개부위와 손상이 적기 때문에 입원기간이 줄고, 수술 후 회복도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
<관절경 봉합 전>
-
<관절경 봉합 후>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보행 등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지는데 이 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해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인공고관절 수술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의 주원인은 노화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고관절의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많이 들어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흔하게 찾아오지 않습니다. 물론 특별한 이유 없이 노화로 고관절에 퇴행성관절염이 찾아오는 환자분들이 간혹 있지만 다른 원인이 있어 퇴행성 관절염이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고관절 주위의 골절, 대퇴비구충돌증후군, 대퇴골두골괴사, 고관절이형성증, 말단비대증, LCP병 후유증, 관절감염 후유증 등 다양한 원인이 고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 다리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 골절이 심하면 다리가 짧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엉덩이 관절을 움직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 활동시 통증이 발생하다가, 휴식 취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 양반다리 할 때 통증이 생기거나 점점 양반다리 자세를 하기 어려워질 수 도 있습니다.
- 고관절의 골관절염에 대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않으면 악화되고, 골극이 관절의 가장자리에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고관절 골절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만성질환이나 암으로 인하여 여명 기간이 짧은 환자들에게 비수술적 치료가 행해지나 합병증, 관절 구축 등으로 높은 사망률이 있어 매우 신중하게 시행하는 치료입니다.
비수술적 치료
초기 단계의 골관절염이라면, 처음 치료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고려합니다.
- 고관절의 과도한 사용금지 및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 수영, 수중에어로빅, 사이클링과 같은 완만하고, 규칙적인 물리치료 프로그램 운동이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고, 관절 운동범위와 관절의 힘을 증강시켜 줍니다.
- 소염진통제로 통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 뚱뚱하다면 체중을 감량하고 질병이 진행된다면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술적 치료
진행된 골관절염이라면, 고관절의 휴식을 취하더라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속발성인 경우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보존적 치료를 해도 급속히 악화되는 것이 보통으로, 선행병변을 고려하여 교정 수술로 병의 진행을 완화시킬 수 있다면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방
칼슘이 풍부한 식품 섭취
노인에게서 발생하는 골절은 대부분 골다공증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는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쬐기 및 비타민 D 섭취
비타민 D의 체내 합성을 위해 하루 20~30분 정도는 햇빛이 있는 곳에서 산책을 하거나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낙상 주의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미끄럼방지 기능이 있는 신발을 신고, 신발이나 지팡이 같은 균형을 잡을 수 있는 도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
<고관절 대퇴골두 괴사 수술전>
-
<고관절 대퇴골두 괴사 수술후>
-
<고관절 골절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전>
-
<고관절 골절 인공관절 치환술 수술후>